주변 지인들에게 주식투자로 수익을 냈는지 손해를 봤는지 물어본다면
10명중 9명은 손해봤거나 현재 물려있는 중이라고 이야기 할 것이다.
그 사람들의 공통적인 것들만 조심해도 수익 낼 수 있는 확률이 올라가는게 당연한 이치이다.
그리고 그 사람들의 공통점은 아이러니하게도 조금씩 다를 뿐 거의 비슷하게 나타나다.
첫번째 특징은 "쉽게 돈을 벌려고 한다"이다.
가장 대표적인 예로 전문가가 추천한 종목을 사려고 한다.
주식에 투자하는 돈은 본인의 돈인데 왜 다른 사람이 이야기한 종목을 사려고 하는가?
그 사람이 집을 팔고 회사 퇴직금에 빚까지 모두 땡겨서 투자 하라고 한다면 과연 할 것인가?
그 전문가라는 사람에 대해서 어디까지 알아봤는가?
이 글을 쓰고 있는 나도 포함해서 믿을 만한 사람인지 주식을 잘 아는 사람인지 어떻게 판단 하는가?
사려고 하는 종목이 어떤 종목인지 알고 있기는 한가?
결국 모든 것은 본인이 판단해서 투자를 결정하는 것이지만
고민을 하고 싶지 않기 때문에 듣고 싶은 이야기와 듣기 좋은 이야기만 들으면서 행복회로를 돌리는 것 뿐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세상에 공짜는 없다. 주식 투자로 수익을 내고 싶다면 절대로 추천 종목을 사려고 하지말고
스스로 판단하는 기준을 올리기 위해 공부해야 한다.
두번째 특징은 "인생은 한방"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성공하는 주식투자 방법'에서 살짝 언급했던 내용이지만 주식투자를 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꿈과 희망에 부풀어있다.
내가 산 주식이 몇일 지나고 나면 10배 오를 수 있다는 헛된 꿈과 희망...
그리고 나서 그 주식에 보유하고 있는 현금을 몰빵해서 사버리는 엄청난 과오를 저지르게 된다.
곰곰히 생각해보면 주식을 샀을때 오른적이 많았는가 떨어진적이 많았는가?
오른적이 많았다면 괜찮겠지만 떨어진적이 많았다면 사면 떨어질 확률이 높은데 왜 몰빵을 하는가?
주식에서 수익을 내는 사람들은 남들보다 더 고민하고 공부하고 훈련하여 자신을 갈고 닦아 왔던 사람들이다.
스스로에게 질문 해보자 리스크 관리를 위해 성공확률 검증과 비중관리를 해본적이 있는가?
성공확률 검증과 비중관리가 무엇인지 아는가?
명쾌하게 대답을 하지 못했다면 당신의 주식투자는 지금 당장 말리고 싶다.
세번째 특징은 "절대 변하지 않는다"이다.
위에서 첫번째, 두번째 특징을 아무리 이야기 해도 알면서 바뀌지 않는다.
바뀌지 않는다면 당신의 통장 잔고 또한 절대 바뀌지 않는다는 사실 또한 기억하길 바란다.
지금 이 시간에도 다른 누군가는 앞을 향해 열심히 달려가고 있으며
다른 누군가는 그 자리에 멈춰서 달려가는 사람을 멍하니 바라보고만 있을 것이다.
달려가는 사람이 될 것인가 멈춰서서 바라보는 사람이 될 것인가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는 80년대처럼 은행 이자만으로 살 수 있는 시대가 절대 아니며
평균 수명 또한 계속해서 늘어나서 퇴직 후에도 30년 이상의 삶을 더 살아야 한다는 점을 생각한다면
아직 늦지 않았다라고 이야기 하고 싶다.
지금 당장 시작하라. 그러면 변하게 될 것이고 바뀐 삶을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